본문 바로가기

제2의월급통장만들기

디지털노마드가 되기위한 방법과 장단점

반응형

디지털 유목민이 되고 싶은데 방법이 어렵네요.

 

누구나 꿈꾸는 삶이 있습니다. 이 답답한 세상에서 좀 더 자유롭고 풍요롭게 살고 싶은 건 누구나 꿈꾸고 있지 않을까요? 물론 저도 그런 꿈을 꾸고 있지만 직장을 다니며 월급이 들어오면 카드값으로 다 나가버리는 게 현실입니다. TV나 인터넷에서 유튜브 수익이 억대이고 어린이 BJ가 100억 빌딩을 샀다는 기사를 보면 하루하루 살아가기 힘든 제 삶과는 너무 다르게 느껴지고 힘이 빠지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방법을 검색하고 블로그에 기록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혹시 저처럼 제2의 월급을 꿈꾸시는 분들 모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디지털 노마드라는 건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으로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며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여 정보를 끊임없이 생산 및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자유롭고 편한 일 같지만 고민도 많이 해야 하고 주제나 차별성을 생각해야 하니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방법은 다양하나 전부 창작성이 유발되어야 가능해 보입니다. 그럼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무실 아닌 휴양지에서 돈벌면 얼마나 좋을까요?


1. 블로거

기본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많이 접하고 계시는 방법으로 글을 적고 사진과 동영상을 첨부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가 있습니다. 본인의 일상을 기록하는 용도도 되고 맛있고 분위기 좋은 식당이나 카페를 담아 글쓰기를 해도 되니 가장 접하기 쉬운 방법이며 경쟁자 또한 가장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블로그와 구글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이 있으며 노출이 가장잘되며 사용하기 편한 것은 네이버 블로그이며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붙일 수 있으며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티스토리를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장점 3 가지

  1. 노트북이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된다.
  2. 시간날때 하루에 한 번씩 글을 적어도 된다.
  3. 글쓰기 재주가 좋다면 여러 개의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하면 된다.

단점 3 가지

  1. 꾸준히 글을 자주 올려야 신뢰도가 높아진다.
  2. 저품질에 걸리면 노출이 잘 안된다.
  3. 다른 플랫폼에 비해 수익성이 낫다.

 

 


2. 유튜버

모두들 아시는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가 광고를 보면 수익이 생기지만 수익창출 조건은 구독자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동영상 매체인 유튜브는 카메라 앞에서 정보를 전달해야 하다 보니 다니시는 직장이나 알고 지내는 지인들에게 얼굴이 공개될까 봐 가면을 쓰고 하시는 분도 계시고 다양한 장면을 담기 위해 장비들도 필요하며 최적에 영상을 만들기 위해 영상편집을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한민국이라는 한 나라의 영역이 아닌 전 세계 몇 억 명의 유저를 상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영어를 잘하시는 분이라면 편하시겠지만 영어를 못하더라도 영상만으로도 구독자가 늘어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유아나 키즈 콘텐츠는 음악과 영상만으로 많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지만 저작권의 문제는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장점 3 가지

  1. 영향력이 높아 잘되면 대박난다.
  2. 콘텐츠 시장의 크기가 크다.
  3. 상방향 소통으로 친화적이다.

단점 3가지

  1. 촬영이 힘들다.
  2. 편집이 힘들다.
  3. 저작권 조심해야 한다.

 


3. SNS

글쓰기 재주도 없고 영상을 찍을 시간과 편집기술이 없다면 이쁜 사진과 일상을 기록하는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등 다양한 SNS를 이용하여 SNS 스타로 등극한다면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본인의 SNS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SNS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거나 본인의 스토어를 홍보한다거나 다른 광고사에서 광고 제휴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장점 3가지

  1. 손쉬운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2. 폭넓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3. 간단히 업로드 가능하다.

단점 3가지

  1. 개인정보 유출과 사생활이 노출될 수 있다.
  2. 잘못된 정보로 피해를 볼 수 있다.
  3.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피해를 받을 수 있다.

 

 


4. 온라인 쇼핑몰(위탁판매)

요즘 많이들 시도한다는 스마트 스토어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물건을 도매로 구입해서 인터넷에 올리고 주문이 들어오면 택배를 직접 포장해서 발송해야 했지만 요즘은 위탁판매라고 해서 판매만 본인이 하고 판매된 물건은 공장에서 출하하는 것이 가능해 부업으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상품을 직접 판매를 하는 게 아니다 보니 마진율이 적으며 제품의 다양성도 없으며 경쟁이 치열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장점 3가지

  1. 투자금 없이 시작이 가능하다.
  2. 직장을 다니면서 할 수 있다.
  3. 매일 업로드 안 해도 구매가 이루어지면 수익이 된다.

단점 3가지

  1. 상품의 차별성이 없다.
  2. CS는 직접 해야 한다.
  3. 사업자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제가 알고 있고 생각하고 있는 4가지 정도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저는 위의 4가지 중 하나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나중을 기약하기 위해 기록하고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진입장벽이 가장 낮을 것 같은 블로그부터 시작을 하였으며 늦은 감은 있지만 하나하나씩 키워나가 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을 나열하다 보니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도 있고 개인마다 장단점이 틀리니 참조만 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도 꾸준히 하루에 한 개씩 매일 포스팅해야 한다고 들었는데 생각처럼 잘 되지 않습니다. 주제를 정해서 하나의 길로 가라는 정보도 있지만 전문적이지 못하다 보니 제가 관심 있는 분야 이것저것 끄적거려 볼까 합니다.

 

저처럼 늦게 시작하시는 분들 모두 잘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