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2의월급통장만들기/쿠팡으로 돈벌기

[쿠팡 플렉스 #7] 무인택배함 배송법 및 사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팡 플렉스 심야배송이나 새벽 배송을 하다 보면 고객요청사항으로 무인 택배함에 배송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아파트는 공동 현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가거나 공동현관 비밀번호가 없는 자율 출입이어도 CCTV가 많아서 대부분은 문 앞 배송을 요청합니다. 하지만 꼭 무인 택배함을 이용을 원하는 분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무인 택배함 이용은 하지 마시고 문 앞 배송을 해주시길 권장드립니다.

 

무인 택배함은 아파트마다 회사가 틀리지만 대부분의 사용법은 비슷하리라 생각되어집니다.

 

무인택배함 택배발송법

 

무인 택배함 앞에는 입주민을 위한 안내사항이 있습니다. 입주민들이 사용하는 기능설명으로는 거주자 정보변경이나 택배발송, 택배발송 보관중인 화물찾기 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위에 안내사항은 복잡하게 되어있지만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무인택배함 보관중이 화물 찾기

간단하게 무인택배함 사용하는 방법

 

1. 메인화면에서 거주자와 배달자가 있습니다. 저희는 배달을 해야 하므로 배달자를 클릭해 주세요.

 

2. 배달 종류가 일반 배달, 착불 배달, 등기배달, 화물 수거 중에 일반 배달을 클릭해주세요.

 

3. 동과 호수를 입력하여 주세요.

 

4. 택배사 선택에서 쿠팡을 클릭해주세요.

 

5. 보관할 박스를 선택해주세요.

 

6. 박스에 택배 물건을 넣기 전 배송 완료를 위해 사진을 찍고 마무리합니다.

 

 

 

 

 

 

 

무인택배함 배달자 주의사항 안내문

택배 배달자 주의사항

1. 수화인 정보 (동, 호수)를 정확히 입력해 주세요.

잘못된 동호수 입력으로 다른 사람이 택배물을 찾아, 분실된 경우에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택배 배달자가 책임을 집니다. 또한 잘못 입력된 동호수 입주민이 직접 열어주는 경우를 제외하고, 도어의 임의 개폐가 불가합니다.

- 즉 잘못 입력한 정보로 인한 책임은 배송자에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2. 절대로 음식물 등 부패 가능한 화물을 보관하지 마세요. (음식물 등 부패 가능한 화물 보관으로 인한 책임은 택배 배달자가 집니다.)

냉장기능의 택배함이라 할지라도 작동이 중지된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문이 열린 후 냉장기능이 가동되고 있는지 확인 후 배달하시기 바랍니다.

- 쿠팡 프레시 배달도 음식물에 포함되고 내용물을 알 수 없으니 지킬 수 없는 주의사항입니다.

 

3. 수화인과 전화 통화하고 허락한 경우에만, 무인 택배함에 보관해주세요.

수화인과 전화통화를 하고 허락 없이 보관된 택배물에 대해, 오배송/분실 등 발생되는 모든 문제는 택배 배달자가 책임을 집니다.

- 심야배송과 새벽 배송을 하는 쿠팡 플렉스는 고객의 전화번호를 알 수 없으며 고객의 요청사항으로 무인 택배함 배송 완료를 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무시하셔도 되며 사진은 꼭 찍어 주시고 영수증을 보관하여 주십시오.

 

4. 부피가 큰 화물은 무인 택배함에 보관을 금지합니다.

부피가 큰 화물을 억지로 보관한 경우, 정상적으로 배달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시스템 파손으로 인한 복구 비용은 택배 배달자에게 청구됩니다.

- 어차피 안 들어가는 사이즈는 넣지도 못하므로 안들어가는 박스크기일 경우 문 앞 배송하시면 됩니다.

 

5. 박스 하나당 1개의 화물만 넣어 주세요.

박스 하나에 2개의 화물이 보관되더라도, 1개의 물건이 배달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 무인 택배함 시스템이 이렇다는 이야기이며 한 박스에 3개가 들어가면 넣으시고 꼭 3개가 보이도록 사진을 찍으시면 됩니다.

 

6. 문이 열린 후, 1분 이내에 화물을 넣고 문을 닫아 주세요.

시간이 초과된 경우, 비정상 배달로 배달이 되지 않은 것으로 처리됩니다.

- 쿠팡 플렉스 어플에서 배송 완료- 무인 택배함 - 사진 찍고- 택배함 번호를 적으시면 됩니다.

 

7. 배달 완료 후, 필히 영수증을 수령해 주세요.

- 영수증은 3일 정도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인택배함 택배물 수취 및 결제

사용법이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시스템은 이렇게 이루어져 있으며 완료를 하면 입주민에게 자동으로 문자가 가거나 인터폰에 알람이 울리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보관 시 영수증이 나오는데 혹시 모르니 챙겨 놓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쿠팡에서 오배송 연락이 오면 영수증이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인택배함 거주자 정보변경

무인 택배함이 싫은 이유 3가지

 

1. 입주민으로 사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처음 아파트에 배송 온 쿠팡 맨이 아닌 쿠팡 플렉스는 위치를 모릅니다. 야간에 경비원분들도 주무시고 어두운데 무인 택배함 찾는 것 자체가 힘듭니다.

 

2. 심야배송이나 새벽 배송은 쿠팡 프레쉬 배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쿠팡 프레시를 한 번이라도 주문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보냉이나 보온 포장이 되어있기 때문에 부피가 큽니다. 즉 무인 택배함에 1개는 들어가겠지만 2~3개 되면 안 들어갑니다. 안 들어가면 별수 없이 문 앞 배송으로 마무리해야 합니다.

 

3. 대부분의 무인 택배함은 1층 실내가 아닌 실외에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다 보니 추운 날씨에 택배박스 들고 액정 터치하면서 서있으면 짜증 납니다.

 

무인택배함 입주민 주의사항

개인적으로 저도 아파트에 살고 있지만 무인 택배함은 정말 고가 제품을 배송시켰을 때 분실 우려가 있다면 그때만 한 번씩  이용을 하였으면 합니다. 솔직히 입주민분들도 본인이 살고 있는 아파트에 무인 택배함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며 있더라도 위치나 사용법을 모르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배달 가는 쿠팡 플렉스 분들도 그 아파트는 처음이니 위치도 당연히 모르고 어두워서 찾기도 힘들며 심지어 요즘 신축 아파트는 1층에 차가 못 올라가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도보로 찾아다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조건 무인 택배함에 배송을 하지말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며 고가품은 무인택배함에 하시고 공책이나 저렴한 비품들 같은 경우는 문 앞에 하시는 것이 서로가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배달자 입장에서만 이야기드린 것 같네요.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쿠팡 플렉스 #6] 알아두면 도움되는 꿀팁과 한달 후기

[쿠팡 플렉스 #5] 새벽배송 주의사항

[쿠팡 플렉스 #4] 팁과 용어정리 (대구기준)

[쿠팡 플렉스 #3] 심야 배송은 새벽 배송 차이점 5가지와 후기(대구)

[쿠팡 플렉스 #2] 새벽 배송 처음 해보고 장단점과 느낀점 (대구)

[쿠팡 플렉스 #1] 무엇이며 어떻게 가입 신청하고 하는 일은? (대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