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실사용 리뷰

[다이슨#2] 하이제닉 가습기 A10 날개팬 분해 청소하는 방법 [A to Z]

반응형

다이슨 가습기 분해해서 팬 먼지 제거 및 청소하기

오래 사용한 다이슨 하이제닉 가습기는 수돗물의 석회성분이 남아서 하얀 가루를 만들어 냅니다. 제가 오래 사용한 다이슨 가습기도 UV 살균으로 대장균 같은 세균은 제거를 할 수 있지만 석회질은 어쩔 수 없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석회가루와 먼지가 팬에 달라붙어서 더욱 하얀 가루를 만들어 냅니다. 간단하게 별렌치와 십자드라이버만 준비하면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다이슨 가습기 팬 분해 청소하기

준비물

  • 별모양 드라이버 T10, T9 or T8 ( 팬 분해용 )
  • 십자드라이버 (없으면 하단 분리만 안되며 팬 청소는 가능합니다.)
  • 물티슈
  • 면봉
  • 30분~1시간 정도의 시간과 노력
  • 그외 각자의 청소도구

 

 

별모양 드라이버가 없으신 분들은 미리 준비하고 분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저렴한 정밀 드라이버가 집에 있어서 사용하였지만 한 만원 정도 하면 적당한 세트를 구매할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하나쯤 구비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으실 것 가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정밀드라이버는 보관이 힘들지만 요즘은 깔끔하게 보관도 가능한 제품이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정밀 드라이버

 

 

엠디디지탈 MDT 정밀 미세 드라이버 24p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다이슨 가습기 팬모터 분해 시작

먼저 상단의 물통을 분해하고 아래를 확인하시면 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팬과 그 안에 내부를 청소하기 위해서 분해하는 것입니다. 제 다이슨 가습기는 겨울에 사용 후 보관하고 나서 다시 사용하기 전에 매번 청소를 하였지만 이렇게 하얀 가루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서 먼지 확인

 

각 가정의 환경에 따라서 하얀 가루와 먼지의 양이 다르겠지만 혹시나 한 번도 분해하지 않으셨던 분들은 저보다 더 많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너무 자주 분해 조립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별 모양 드라이버 T10을 이용해서 3개의 나사를 분해하여 줍니다.

나사 위치 확인

나사의 수량은 3개가 보이며 3개다 분해해서 따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나사의 사진을 찍지를 못했지만 길이가 조금 다르니 3개, 3개, 4개의 별모양 나사를 분해할 것이니 보관에 유의하여 주십시오. 

 

T10 별모양 드라이버로 분해

 

저는 몇 번 분해해서 나사의 코팅이 벗겨져 있는데 살살 돌려주시기 바랍니다.

 

T10 별모양 나사

별 모양 T10 드라이버 이용 및 모양

정밀 드라이버 세트가 있다면 아무 걱정 없습니다. 다만 얇고 긴 드라이버가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일 상단 분리

상단을 분리하게 되면 무지개색 선이 연결되어있으며 안에도 하얀 가루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서워하지 마시고 다음 나사도 분해하시면 됩니다.

 

다이슨 첫번째 상단 분리

 

검은색 팬 뚜껑 분리하기

드라이버로 3개를 나사를 풀게 되면 모터 팬의 바람을 모아주는 뚜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팬 뚜껑 분리

 

뚜껑을 분리해서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외부 팬 분리하기

외부 팬을 회전을 하는 것은 아니며 안에 있는 내부 팬이 회전을 하니 내부도 청소해주면 좋습니다.

모터에도 먼지와 석회가루가 있습니다. 이 하얀 가루가 안 생기면 얼마나 좋을지 상상해 봅니다. 그래도 매년 겨울 시작 전에 한번 청소해주면 속이 시원하니 참고 이 나사만 풀면 깨끗해집니다.

 

모터부 분리하기

다이슨 모터

사진에 표시된 고무 패킹 3개의 고정만 풀어주시면 모터부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 고장 날까 봐 걱정이나 겁이 나신다면 여기까지만 청소를 하셔도 반을 하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렵지 않으니 이 부분도 들어 올리시면 됩니다.

 

내부 팬 분리하기

들어 올려서 아래를 확인하면 모터에 붙어 있는 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팬은 제가 분해하기에는 저도 겁이 나서 잘 닦아주기만 하였습니다. 이보다 더 자세한 분해를 다음에 시도해보도록 하고 오늘은 내부 팬 까지만 청소하겠습니다.

다이슨 가습기 내부 팬

 

다이슨 A10 청소 시작

물티슈와 면봉 등 다양한 청소도구를 이용하여 청소를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분리된 팬 뚜껑과 외부 팬은 물로 세척하셔도 상관없으며 저는 자주 하는 편이어서 물티슈와 면봉을 이용해서 청소하여 주었습니다. 다만 물청소 후에는 그늘에서 꼭 건조를 하신 후 다시 조립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제품에 물들어가서 좋은 점은 하나도 없으니깐요.

 

물청소 해도 됩니다

모터가 있는 부분은 물티슈로 청소

내부 팬 날개는 회전을 하는 스크루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끝부분은 좀 약한 재질이라서 살살 닦아주시면 됩니다. 

 

하판에 센서부 청소

다이슨 가습기 하단

다이슨 바닥에도 십자드라이버로 분해하고 나서 먼지를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시면 깊은 별 모양 나사가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길이가 되는 장비가 없어서 분해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아마도 분해하면 외부에서 들어가는 바람구멍들을 청소할 수 있을 것 가운데 도구를 준비해서 차후에 시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깨끗하게 청소 전후 비교

청소 전후 1

물청소는 하지 않았으며 오로지 물티슈와 면봉으로만 청소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청소 전후 2

전에 비하면 청소 후에는 거의 새것처럼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청소는 자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으며 매년 사용하시긴 전후에 한 번씩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소 전후 3

 

이 하얀 가루가 문제입니다. 닦으면 근방 닦이지만 손이 닿지 않는 부위다 보니 분해해야 하는다는 게 정말 큰 단점입니다.

 

청소 전후 4

내부 모터와 내부 팬 부위도 깔끔하데 청소하였습니다. 똑같은 각도로 사진을 찍지는 못했지만 깔끔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소 전후 5

바닥에 붙어있는 하단에도 분리해서 먼지를 제거하여 주었습니다. 이 부위 분해가 가장 쉬우니 이 부분부터 분해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분해를 잘하셨으면 조립은 위의 사진을 참고하여 역순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헷갈리는 부분는 선정리입니다. 뚜껑을 덮을때 무기 재색 선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시고 단선만 안 만드시면 아무 문제없이 청소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선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외부팬 선정리

무지개색 선을 일자로 나란히 진짜 무지개처럼 일렬로 넣으시면 됩니다. 날개팬에 한 부분만 있으니 잘 찾아서 맞게 결합하시면 됩니다. 다만 일렬로 선을 정리하는 게 조금 어려운 것 같습니다.

 

덮개를 결합해 줍니다.

덮개도 홈이 있는 부분이 있으며 이 부분도 한 개만 있습니다. 조립하면서 나사의 위치만 잘 확인해 주시면 될 것입니다.

 

최종 조립하기

 

다이슨 조립

무지개색 선의 고무패킹 부분을 조립하고 뚜껑을 덮어주시면 됩니다. 결합 시 딱 하는 소리가 날 수 있으며 나사 3개를 조립하고 최종적으로 확인만 해주시면 끝납니다.

 

청소 완료한 다이슨 가습기

[Dyson#1]다이슨 하이제닉 미스트 가습기 4년 실사용후기

벤타 에어워셔 사용자가 평가하는 LG 퓨리케어 에어워셔

독일 명품 증발가습기 에어워셔 독일 브루네[BRUNE] B125 사용후기

벤타 에어워셔 가습기 + 공기청정기 7년 사용후기

최종 테스트합니다.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팬이 잘 작동하였으며 미스트 가습도 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니 포스팅을 반대로 위로 올려가며 사진 보면서 조립하시면 됩니다.

분해하고 조립하는 것이 처음에는 어렵지만 자주 하면 30분 정도면 충분한 시간입니다. 저는 사진을 찍어가면서 분해와 조립을 하다 보니 1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드린다고 사진을 찍었지만 잘 알아보실지 모르겠습니다. 모두 깨끗한 다이슨 하이 제닉 미스트 가습기를 관리하시고 빨리 코로나 바이러스가 없어졌으면 하는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